본문 바로가기

한의원 경영, 마케팅

<한의원마케팅> 한의원블로그 운영시 주의할 점



한의원
블로그들을 보면서 안타까운 점이 몇가지 있어서 적어봅니다.

블로그는 쇼셜네트워크 도구 중에 가장 대중화된 커뮤니케이수단입니다. 유명한 한의원들은 대부분이 한의원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죠. 그중에는 원장님이 직접 운영하는 블로그도 있고, 마케팅 담당자가 운영하는 블로그(주로 대규모 네트워크 한의원이겠죠), 전문업체에 아웃소싱하는 블로그 등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중 가장 바람직한 형태는 한의원 원장님이 직접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블로그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은 지극히 부족합니다. 이로인해 간호사에게 글 작성을 시키거나 관련업체에 아웃소싱을 주게됩니다. 혹은 원장님이 직접 글을 작성한다 하더라도 관련기사를 발췌하거나 책의 내용을 옮겨 쓰는 정도일 것입니다. 여하튼... 어떠한 방법으로 포스팅을 하든 일단은 상관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키는 것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중에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목적중에 하나... 그럼 다른 목적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은 한의원을 여러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서 입니다.
그리고 또다른 목적은 여러 다수와 소통하기 위해서 입니다.


다음을 보시면..

하루에 150~200명 내외의 방문객을 가지는 한의원블로그(한방신경정신과; 정신과질환정보 포스팅) 입니다.
위에 덧글은 <방문자의 덧글> 아래는 <원장님이 단 덧글>입니다.

그럼 아래 블로그도 한번 보시죠.

하루 4~500명 정도 방문객을 유지하고 있는 한의원블로그 입니다. 중간내용은 삭제하였습니다. 내용은 한의원에 방문했는데 본인이 1종환자라고 무시했다는 내용입니다. 암튼... 이 덧글에 대해 아무런 답글이 없습니다. 이 글 뿐만 아니고 모든 덧글에 대해 답글이 없었습니다.

서두에도 말씀드렸듯이 블로그는 소셜네트워크 도구입니다. 일방적인 홍보도구가 아니고 서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도구입니다. 블로그가 쌍방향성을 가질 때 진정한 블로그로서 역할을 하게됩니다. 아무것도 아닌 내용을 구구절절하게 썼네요... 한마디로 덧글(리플)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이 들어오는 블로그 일수록 많은 덧글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좋은 글을 정성들여 작성하시는 것 만큼 적절한 덧글(리플)관리도 필요합니다. 관심어린 덧글하나에 환자는 감동하기 마련입니다. 매일 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일주일에 한번이면 족합니다. 시간도 거의 들지 않습니다. 대부분이 '잘보았다', '퍼간다...' 등의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덧글관리 하시는 김에 메일, 쪽지관리도 한번씩 하세요. 간혹 블로그 메일이나 쪽지로 진료문의하시는 환자분들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일일이 글들을 하나하나 확인하며 덧글을 봐야하는가?
아닙니다. 블로그 관리자모드로 가시면 덧글을 한번에 관리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덧글 관리입니다. 로그인하시고 좌측 <관리>를 클릭하세요.


글관리 에서 <덧글>을 클릭하세요.

 
작성자, 내용, IP주소가 나옵니다. 보시고 꼭 답글을 달아야 하는 내용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특별한 내용이 없더라도 되도록이면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도의 덧글을 달아주심이 좋습니다.

 
다음블로그도 마찬가지 입니다. 우선 로그인하시고 한의원블로그로 이동하신 뒤 좌측에 <관리>를 클릭하세요


중간의 <댓글>을 클릭하세요.


글제목, 내용, 글쓴이, IP, 주소가 나옵니다. 제목을 보시고 내원문의, 예약문의, 질환문의 등이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질문 환영합니다. ^^


한의원홍보물은 <한의플랜>
www.haniplan.com